본문 바로가기
토익 뿌셔뿌셔

토익 RC파트(독해)에 대한 공부법

by ET-T 2021. 7. 19.
반응형

토익의 RC 파트는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또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우리는 늘 고민합니다. 학원을 통해서 개인학습을 통해서 인강을 통해서 너무나도 많은 방법론이 있는데요. 오늘 이 토익의 독해파트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한 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토익 RC

□ 토익 RC 구성

● Part 5

▶ Part 5는 크게 문법과 단어로 나뉘어있습니다. 그러나 문법은 크게 해석을 하는 문법 문제가 있고, 기본 structure을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로 나뉩니다. 그리고 단어 문제는 이유 없이 단순 암기해야 하는 단어들의 문제가 있고, 이해로 해결하는 단어 문제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급하게 바로 문제부터 언급하려다 차분히 맘먹고 차례대로 포스팅할 생각이니 지켜봐 주시면 좋겠습니다.(한 번의 글로 해결될 수가 없네요)

Part 6

▶ Part5와 맥락은 똑같으나 문제의 형태가 한 개의 지문에서 4개의 문제가 같이 나온다는 점이 다른 것뿐 나머지는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Part 6에는 짧은 기사(article), 편지(letter), 공고(announcement), 웹페이지(web page), 설명서(instructions), 안내문(information), 이메일(e-mail), 메모(memo), 비평 및 후기(review), 공지(notice)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art 7

▶ Part 7은 지문 한 개에 2~4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와 두 개 지문에서 5개의 문제로 구성되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주 힘들어하시는 3개 지문과 5개의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Part 7에는 Part 6 형태의 지문들이 1~3개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최근 Part 7은 문자(text-message) 부분이 나온다는 것이 특이한 점입니다.

□ 토익 RC 공부법(기본적 사항)

※ 세부적 사항은 문제와 함께 포스팅 예정 

● 문법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문법은 기본 structure을 파악하는 문제가 있고, 해석을 통한 의미의 문법이 있는바 두 가지 사항을 복합적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의미 문법의 경우에는 해석을 통해 자연스러운 부분을 찾아야 하며, structure와 관련된 문법은 기본 뼈대에 중점을 두시면서도 단어, 특히 동사의 구조적인 면을 반드시 같이 공부하셔야 합니다.

 

● 단어

단어는 위에서 단순 암기의 단어들이 있고 이것은 암기하여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collocation에 대한 문제로 한 세트처럼 정확하게 암기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단순 암기라고 하여 막 외운다 이런 것이 아니라, 지문 전체를 계속 반복하여 자연스러운 암기가 되었으면 하고 의도적으로 단어장 등을 활용하시면 처음에는 큰 효과가 있을 듯 보이지만 점차 효과가 없다는 것을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또 하나는 전치사나 특정한 단어들의 기본 의미를 이해하여 의미를 확장하는 사고의 영역에서의 단어 이해 부분인데요. 사실 우리가 단어를 암기하는 것은 그래도 하는데 이해하려고는 하지 않아요. 아마도 시간상, 진도상 만족스럽지 않아서인 거 같아요. 그렇지만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꼼수는 항상 자기와의 싸움에서 질 수밖에 없는 그런 이유가 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독해

우리가 독해라고 하면 해석을 하시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해석을 하는 것은 독해의 기본이 되는 번역을 하신 거고 거기에 이해의 힘이 더해져서 비로소 독해(읽고 이해)가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저는 한글 해설지를 주고 문제를 풀어보라고 많이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한글을 보고도 틀리는 경우가 많았지요. 해석을 너무 믿지 마세요. 그 해석을 너무 신경 쓰니 번역의 속도도 느려지고 시간이 줄어들면 당연히 이해의 가능성도 줄어듭니다. 역시 이 부분도 계속 언급하겠지만, 단어와 문법을 하는 이유는 번역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지 독해 문제를 맞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토대를 바탕으로 독해의 기법을 포스팅해보려 하니 기대해 주세요.

 

오늘도 역시나 적다 보니 오늘의 포스팅으로 모든 것을 글로 나타낼 수 없다는 것을 느끼며 앞으로도 차분히 글 올려드릴 테니 차례대로 정독하시길 바라요. 토익 RC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기본 방향은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