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익 뿌셔뿌셔

토익(TOEIC) 어떠한 시험인가요?

by ET-T 2021. 7. 15.
반응형

시험-이미지-썸네일
시험-이미지-썸네일

요즘 다들 열심히 토익 공부 안 하신 분들이 없을 정도로 인기 시험 중 하나인 토익. 그리고 앞으로 토익을 접하셔야 하는 분들. 이 토익이라는 시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관해 오늘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 토익의 모든 정보

◈ 토익(TOEIC) 이란?

토익은 원어민이 아닌 외국인들의 영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우리나라로 치면 우리나라 수능을 출제하는 교육평가원과 같은 미국의 ETS라는 곳에서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일상생활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는 하지만, 비즈니스적인 소재에 더 치중하는 경향이 있는 시험입니다. 현재는 약 160여 국에서 시행 중이며, 1만 5천여 개 이상의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시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첫 토익은 1982년에 시행되었습니다. 이때 일 년에 3회만 시험을 치렀는데요. 우리나라 기업 중 삼성이 토익을 제일 먼저 활용하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연 20회로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 토익(TOEIC)의 활용

1. (공) 기업에서의 취업

- 현재 기준 점수나, 참고 사항으로 토익 점수를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토익 스피킹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2. 다양한 기관

- 인사혁신처, 국회사무처, 대법원, 소방청, 경찰청, 국방부, 대통령 경호처, 농촌 진흥청, 해양 경찰청 등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점수의 영역은 다 다르니 공식 홈 페이지 참고하시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대학 편입(일부 대학)

- 일부 대학은 아직도 학교 자체의 영어 시험을 치루기도 하지만, 토익으로 그를 대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대학, 대학원

- 일부 대학 및 대학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토익 점수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 대학별 상이)

5. 교환 학생, 문화 탐방

- 영어권의 해외 대학으로 교환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 일부 활용되기도 하고, 일부 대학에서 문화탐방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때 선발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각 대학별 상이)

6. 언어 우수 장학금, 졸업 요건 

- 언어 장학금이라는 명목 하에 상대적이기는 하지만 700 이상의 점수에서부터 장학금을 지원하기도 하며, 졸업의 요건으로서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대학별 상이)

◈ 토익(TOEIC)의 구성

토익은 크게 LC 100문항, RC 100문항으로 나뉩니다. 배점은 LC 495점, RC 495점 해서 만점이 990점이 되는 시험입니다. 총 시험 시간은 120분(2시간)입니다.

▶ LC (Listening Comprehension) 4파트로 구성된 듣기 부분(100문제, 시험시간 45분)

-Part 1 (그림 묘사) 6문제

-Part 2 (질의응답) 25문제

-Part 3 (짧은 대화) 39문제

-Part 4 (설명문) 30문제

▶ RC (Reading Comprehension) 3파트로 구성된 독해 부분(100문제, 시험시간 75분)

-Part 5 (문법, 어휘) 30문제

-Part 6 (장문 빈칸 채우기) 16문제

-Part 7 (단일, 복수 지문의 독해 문제) 54문제

출제 범위

전문적인 비즈니스 영역 범위, 개발 및 제조, 금융 등 다양한 경제적 영역이 범위입니다. 생활적인 부분으로 나오는 것은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일부 듣기 영역에서 여행과 관련된 부분파트 7에서 최근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지문, SNS상의 대화문 등이 독해 문제로 활용되고 있는 게 최신 경향입니다. 

 출제 구성

공식 사이트에서 언급한 내용은 미국에만 한정되는 부분은 제외하며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곳의 영어의 발음을 기출 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미국식 영어의 발음이 주였던 적이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발음 부분이 많이 다양화되어 수험생들을 긴장시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영어권 국가에서 각 나라별로 독특한 부분은 제외가 되며 영어 학습자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사항만 기출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 토익 시험 종류, 규정, 접수 방법, 성적 확인

▶ 시험 종류

1. 정기 시험: 일반인이 치르는 시험이며, 정해진 기간에 시행합니다.

2. 특별 시험: 기업이나, 학교 등에서 단체로 시행하는 시험이며, 수시로 시행합니다.

▶ 규정

1. 응시 자격 제한

- 특별한 응시 제한은 없음.

- 부정행위, 규정에 어긋나는 행위로 적발되면 일정기간 응시자격의 제한이 생기니 주의.

 

2. 입실 시간

-오전에 시험이라면 오전 9시 20분까지는 입실하셔야 해요

-오후에 시험이라면 오후 2시 20분까지는 입실하셔야 해요.

* 학교에 주차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3. 준비물

- 신분증(공식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적합한 신분증 확인하세요)

- 연필 및 지우개(볼펜 및 사인펜은 사용 불가)

- 전자식 시계는 안되고 아날로그시계만 가능합니다.

▶ 접수 방법

1. 정기 시험(일반)

정기 시험의 경우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접수할 수 있고 방법은 토익 공식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2. 특별 시험(단체)

시험을 치려고 계획 중인 단체가 최소 15일 이전에 토익 공식 사이트의 특별시험 사이트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 성적 확인

성적 확인은 공식 홈페이지, 앱을 통해 가능해요. 성적표 발급은 처음에는 우편이나 온라인을 통해 수령 가능하고요. 2년(성적 유효기간) 내의 성적표는 재발급 가능하나 추가로 돈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이제 토익 어떤 시험인지 이해하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실 요즘 토익에 대해 불평 어린 소리가 많긴 한데요. 그래도 우리나라 평가원처럼, ETS에서도 아주 양질의 문제를 출제합니다. 그리고 실로 그 자부심도 대단하지요. 그렇다 보니 문제 공개에 대해 극도로 꺼리는 굉장한 ETS입니다. 그러면 저는 다음 시간부터 토익을 공부하는 방법 및 비법을 하나씩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시고요. 글 읽어 주셔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